블로그 이미지
베이비부머&실버연구소입니다. // 이메일 edwdkim@naver.com// 조인스블로그 joinsmsn.com/edwdkim// 오마이포털 ohmyportal.net// A&Z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09)
베이비부머 (73)
시사종합 (79)
오피니언 (51)
영상 (5)
SNS (1)
블로그 (0)
Total
Today
Yesterday

베이비부머의 정년연장을 주장하는 측이 있다. 하지만 이는 신중해야 한다. 프랑스 젊은이들의 폭동을 잊었는가. 임금피크제 보다는 베이비부머들이 은퇴후 실의에 빠져 지내지 않도록 사회안전망을 짜고,적절한 은퇴 교육을 시키는 게 바람직하다. 젊은 '88만 원 세대'도 가슴과 어깨를 펴고 살아야 한다. 베이비부머 대책, 아직도 늦지 않았다.


Posted by A&Z
, |

성(城)밖으로 나온 베이비부머는 어떻게 살아가야 할까. 찬바람이 분다고 마냥 움츠리고 있어선 안된다. 가슴을 쫙 펴고 '평생 현역'으로 뛸 수 있는 일자리를 만들어야 한다. 생각을 바꿔야 한다. 스스로 고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자녀에게 모든 것을 쏟아붓는 올인은 이제 그만둬야 마땅하다. 그들에겐 그들의 인생이 있다. 아파트라도 한 채 있다면 역모기지를 활용해 살아갈 수도 있다. 누군가 이야기했다. "다 쓰고 죽어라"고.


Posted by A&Z
, |

  베이비부머는 늙어가고,젊은 세대는 아이를 낳지 않아 나라의 앞날이 어둡다. 미국과 유럽연합 등은 베이비부머를 비롯한 고령자 취업 등 대책을 마련해 시행하고 있다. 유럽연합은 고령자의 고용률을 50% 이상으로 높이는 '스톡홀름' 목표 달성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베이비부머의 대량퇴직은 사회갈등의 불씨가 될 가능성이 크고 사회보험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선진국들의 베이비부머 대책을 더 연구하고 발전시켜야 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Posted by A&Z
, |

베이비부머의 은퇴는 부동산 시장과 주식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일본처럼 부동산 버블이 꺼져 우리나라도 주택값의 장기 하락시대로 접어들 것이라는 전망이 적지 않다.  특히 주식시장의 로열투자층인 40대가 줄어들어 주식시장에 일정 부분 찬바람이 불 것이라는 추측도 일부에서 나오고 있다. 

Posted by A&Z
, |

베이비부머의 은퇴는 '88만 원 세대'에겐 가뭄 끝 단비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들 712만 명이 올해부터 수년 간 노동시장에서 썰물처럼 빠져나가면 그동안 일자리가 없어 쩔쩔매던 젊은층이 속속 자리를 잡을 것으로 보인다. 반면 국내 소비가 감소하고, 세수도 떨어져 국가 재정에 다소 어려움을 줄 것으로 우려된다. 베이비부머 은퇴의 명암은 엇갈린다. 


  
Posted by A&Z
, |

의학기술의 발달로 수명이 엄청 늘 것이라는데, 그들의 노후는 막막하기만 하다. 가진 것도 별로 없고, 75%가 은퇴 전에 노후준비를 전혀 하지 못한다. 아이들 교육비는 향후에도 몇 년 간 계속 쏟아부어야 한다. 코앞에 닥친 은퇴 걱정에 베이비부머의 속은 새까맣게 타들어가고 있다. 


Posted by A&Z
, |

베이비부머의 본격 은퇴가 시작됐다. 대부분 기업의 정년인 만 55세가 된 1955년생이 제도적으로 은퇴하기 시작했다. 또 정년을 채우지 못하고 현직에서 물러나는 베이비부머들도 올해말 내년초에 무더기로 쏟아져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부양가족이 만만치 않은 베이비부머의 은퇴는 앞으로 몇 년 간 적지 않은 사회문제를 일으킬 것으로 우려된다. 
베이비부머,그들은 누구인가. 

  
Posted by A&Z
, |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